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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삼계, 三界.

삼계, 三界. 

불교, 삼계, 三界. 불교의 세계관 가운데 하나. 삼유(). 미혹한 중생이 윤회()하는 욕계()·색계()·무색계()의 세계.

 


욕계는 탐욕이 많아 정신이 흐리고 거칠며, 순전히 물질에 속박되어 가장 어리석게 살아가는 중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욕계에 속하는 세계로는 지옥·아귀()·축생()·아수라(), 인간의 세계와, 천()의 세계로 나뉘는 6도()가 있다.

그 중 천의 세계는 사왕천()·도리천()·야마천()·도솔천()·화락천()·타화자재천() 등 육욕천()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지옥은 가장 짙은 탐욕으로 생겨난 세계이고 타화자재천은 탐욕이 극히 미세한 중생이 사는 세계라고 한다.

이 세계의 욕심은 크게 식욕()·색욕()·재욕()·명예욕·수면욕으로 대별되며, 이러한 욕심들 때문에 항상 산란한 마음으로 살아가게 된다고 한다.

색계는 욕심은 떠났지만 아직 마음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하여 거부감을 일으키는 미세한 진심()만이 남아 있는 중생들이 사는 비교적 맑은 세계이다.

이 색계에서는 선정()이 차차 깊어진다고 하여, 수행의 경지에 따라 초선천()·이선천()·삼선천()·사선천()·정범천()의 다섯 가지로 나누어진다.

초선천에 속하는 세계로는 범천()·범중천()·범보천()·대범천()의 사범천이 있고, 이선천에는 소광천()·무량광천()·광음천() 등 삼광천이 있으며, 삼선천에는 소정천()·무량정천()·변정천() 등 삼정천이 있다.

사선천에는 무운천()·복생천()·광과천() 등의 하늘나라가 있고, 정범천에는 무번천()·무열천()·선현천()·선견천()·색구경천()·화음천()·대자재천() 등의 세계가 있다.

무색계는 탐욕과 진심이 모두 사라져서 물질의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아직 ‘나[]’라는 생각을 버리지 못하여 정신적인 장애가 남아 있는 세계이다. 중생이 사는 세계 가운데 가장 깨끗한 세계로서 미세한 자아의식으로 인한 어리석음만 떨쳐버리면 불지()에 이르게 된다.

이 세계에는 공무변처()·식무변처()·무소유처()·비상비비상처() 등의 사공천()이 있다.

이상과 같은 삼계는 불교의 전통적인 해석에 의한 것으로서, 지옥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비상비비상처까지 땅밑에서 허공으로 올라가면서 형성된 유형적인 계층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삼계의 설명에는 입체적인 공간이 아니라 정신적인 세계의 구분까지 포함되어 있고, 중생의 미혹에 따른 세계의 구분과 수행의 심도에 따른 세계로 풀이되기도 한다.

선종()이 발달하였던 우리 나라와 중국에서는 삼계를 선정()의 체험세계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하였고, 이와 같은 삼계는 반드시 뛰어넘어야 할 정신적인 영역으로 해석하였다.

이에 입각하여 다시 풀이하면 욕계는 관능과 감각의 세계, 색계는 관능은 초월했지만 아직 형태에 대한 생각이 남아 있는 세계, 무색계는 모든 형태를 초월한 순수이념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신라의 원효()나 고려의 지눌() 등은 삼계를 곧 우리의 일상생활권으로 파악하였다. 생활 속에서 탐욕과 진심과 어리석음 등의 삼독심()을 벗어날 때 삼계에서 해탈할 수 있고, 마음속에 이와 같은 삼독심이 더하고 덜함에 따라서 삼계의 여러 세계를 그때 그때 옮겨다니게 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원효는 『대승기신론소()』에서, 삼계가 오직 일심()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밝혔고, 일심이 미혹될 때 지옥·아귀·축생 등의 좋지 않은 세계를 윤회하게 됨을 밝혀 삼계유일심(:삼계는 일심에서 비롯됨.)과 일체유심조(:모든 것은 마음갖기에 달렸음.)를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시켰다.

불교의 세계관으로 중생들이 생사 윤회하는 미망의 세계를 3단계로 나누어 욕계()ㆍ색계()ㆍ무색계()의 세 가지로 설명하며 삼유()라고도 한다. 

욕계: 식욕ㆍ색욕 등의 오욕이 치성한 세계로서 욕계는 맨 아래에 있으며 오관()의 욕망이 존재하는 세계로 지옥ㆍ아귀()ㆍ축생()ㆍ아수라()ㆍ인간() 등 다섯 가지와 사왕천()ㆍ도리천ㆍ야마천()ㆍ도솔천()ㆍ화락천()ㆍ타화자재천() 등 육욕천()이 여기에 속한다.

색계: 욕계 위에 있으며 색계사선()이 행해지는 세계로, 여기에는 물질적인 것()은 있어도 감관의 욕망을 떠난 청정()의 세계이다. 오욕을 벗어나서 청정한 세계이나 아직도 물질적인 형체가 남아 있다. 

무색계: 물질적인 것도 없어진 순수한 정신만의 세계인데, 아직도 존재에 대한 욕망이 남아 있다. 무념무상의 정()으로서 사무색정()을 닦은 자가 태어나는 곳이다. 무색계는 색계 위에 있다고 할 수 없다. 그것은 방처(), 곧 공간의 개념을 초월한 것이다.

정산종사는 삼계에 대하여 “삼계로 벌여 있는 중생의 세계는 중생의 끌리는 마음 세계에 벌여 있나니, 욕계는 식 색 재 등 물욕에 끌려서 오직 자기 구복 하나를 위해 예의염치도 모르고 종종의 악업을 지으며 정신없이 허덕이는 중생의 마음 세계요, 

색계는 명상에 끌려서 모든 선행을 하고 사업을 하되 자신의 명예욕에 끌려 하므로 자칫하면 승기자를 시기하고 저만 못한 자를 무시하며 그에 따라 사량과 계교가 많은 중생의 마음 세계요, 

무색계는 명상에 끌리는 바도 없고 사량과 계교도 없다는 생각 곧 법상에 끌려서 명리에 끌리는 사람이나 사량과 계교에 끌리는 사람을 싫어하는 중생의 마음 세계니, 이 마음마저 멸도되어야 삼계를 초월하나니라”(《정산종사법어》 경의편51)고 했다.

*과거ㆍ현재ㆍ미래의 세 가지 세계. 곧 삼세()을 의미하기도 한다.

*천계()ㆍ지계()ㆍ인계()의 세 가지 세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시방제불ㆍ일체중생ㆍ자기일심의 세 가지의 뜻으로도 쓴다.

 

불교의 세계관에서 중생이 생사유전()한다는 3단계의 미망()의 세계.

욕계()·색계()·무색계()의 세 가지이다. 욕계는 맨 아래에 있으며 오관()의 욕망이 존재하는 세계로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 등 5가지와 사왕천()·도리천·야마천()·도솔천()·화락천()·타화자재천() 등 육욕천()이 여기에 속한다.

여기에서는 보시()·지계() 등을 욕계의 선()이라고 한다. 

색계는 욕계 위에 있으며 색계사선(:···)이 행해지는 세계로, 여기에는 물질적인 것()은 있어도 감관의 욕망을 떠난 청정()의 세계이다. 

무색계는 물질적인 것도 없어진 순수한 정신만의 세계인데, 무념 무상의 정(:)으로서 사무색정(:···)을 닦은 자가 태어나는 곳이다. 무색계는 색계 위에 있다고 할 수 없다. 그것은 방처(), 즉 공간의 개념을 초월한 것이다. 

삼계는 세간()이라고도 하는, 중생이 육도()에 생사유전하는 범부계()를 말한다. 이에 반해 출세간()은 생사 윤회()를 초월한 성자()의 무루계()이다. 

초기불교에서는 삼계와 출세간이 구별되었지만, 대승불교에서는 무루계도 삼계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따라서 생사즉열반(), 번뇌즉보리()라고 한다.

 

"중생의 마음과 생존 상태를 세 단계로 나눈 것.
욕계(欲界). 탐욕이 들끓는 세계로,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육욕천(六欲天)을 통틀어 일컬음.색계(色界). 탐욕에서는 벗어났으나 아직 형상에 얽매여 있는 세계로, 여기에 십칠천()이 있음.

무색계(無色界). 형상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난 순수한 선정(禪定)의 세계로, 공무변처천()·식무변처천()·무소유처천()·비상비비상처천()을 말함.

 

삼각(三覺)과 같음.

불교의 세계관에서 물질을 초월한 순수한 정신적 영역의 세계. 욕계()ㆍ색계()와 더불어 삼계()의 하나. 오온() 중 색()을 제외한 수()ㆍ상()ㆍ행()ㆍ식()만으로 구성된 세계를 말한다.

모든 색신ㆍ육체ㆍ물질의 속박을 벗어나서 정신만이 존재하는 세계. 불교의 세계관 중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세계로서 물질을 초월한 순수한 정신적 세계를 말한다.

물질이나 욕망에 대한 생각이 없는 경지.

이 세계는 네 가지 세계가 있다고 한다.


공무변천() 욕계와 색계의 모든 물질적 형태로부터 벗어나 선정을 가로막는 모든 생각이 없어 허공이 가없다는 이치를 알고 수행하여 태어나는 곳.

식무변천() 색계와 욕계의 모든 욕망을 떠나고 공무변천를 넘어서 마음이 고정되어 움직이지 아니하고 식이 고스란히 나타나 청정하고 적정한 과보가 있어 정신적으로 사는 곳.

 

무소유천() 식무변천를 넘어서 일체가 무소유임을 알고 그 수행의 힘으로 태어나는 곳.

비상비비상천() 무색계의 마지막천. 비상비비상천을 가리킨다. 3계 가운데 가장 높은 천계이다. 


그 하위의 천계와 같은 거친 생각이 없으므로 생각을 떠난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미세한 생각이 없는 것이 아니므로 생각이 없다는 것을 떠난 것도 아닌 세계이다.

형이상학적 존재이므로 따로 국토가 있는 것이 아니다. 

불교 밖의 인도사상에서는 진실한 열반처()라고 한다.

이러한 무색계의 선정()에는 공무변처정(), 식무변처정(), 무소유처정(), 비상비비상처정()이 있다.

삼계는 욕계•색계•무색계이다.

; 三界

 欲界 色界 無色界라 [석보상절 서권, 1장 앞쪽] 
욕계•색계•무색계를 삼계라 하느니라. ; 欲界 色界 無色界

 三界라 

니라 [월인석보 권제1, 37장 뒤쪽]

 

불교에서 말하는 천상세계

삼계(三界) :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

 

1) 욕계(欲界) : 
욕망의 세계에 머물러 있는 하늘 세계(天上世界)를 말함.

사천왕천, 도리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2) 색계(色界) : 
욕계(欲界)와 같은 탐욕은 벗어났으나 아직 무색계(無色界)와 같이 
완전히 정신적인 것은 되지 못한 중간의 물적인 세계를 말함
.

초선천
(初禪天): 범중천(梵衆天), 범보천(梵補天), 대범천(大梵天)
이선천(二禪天): 소광천(小光天), 무량광천(無量光天), 광음천(光音天)
삼선천(三禪天): 소정천(小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 변정천(遍淨天)
사선천(四禪天): 무운천(無雲天), 복생천(福生天), 광과천(廣果天) 
                               무상천(無上天), 무번천(無煩天),   무열천(無熱天) 
                               선현천(善現天),    선견천(善見天),   색구경천(色究竟天)

2) 무색계(無色界) : 물적인 세계를 벗어난 정신적인 세계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식무변처천(識無邊處天)
            무소유처천(無所有處天)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

 

1. 제석천왕(帝釋天王) : 
 인드라, 인다라(因陀羅)로 음역. 인도 신화의 천신
힌두교에서는 천국(天國) 또는 수미산(須彌山)에 거처하는 천신(天神)들의
 왕으로 날씨와 전쟁을 관활 한다고 한다
. 

불교에서는 제석천, 제석천왕, 
제석천존 등으로 불리며, 불교를 보호하는 선신(善神)으로 등장한다. 

 

2. 대범천왕(大梵天王) : 대범왕(大梵王)·범왕(梵王)이라고도 한다. 

대범천은 불교의 색계(色界) 초선천(初禪天)의 제3(第三天)의 지배자.

대범천은 대범천왕의 거주처이며 대범천왕 자체의 호칭이기도 하다. 

늘 제석천(帝釋天)과 짝지어 나타나서 불교를 보호하는 선신이 되었다. 

부처님이 계시는 곳은 어디든 나타나 최초로 설법을 듣는다고 한다.

신중탱화에서도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석굴암에도 대범천상이 있다. 

 

3. 정거천(淨居天) : 
색계(色界) 제사선(第四禪)에 불환과(不還果)를 얻은 성자가 태어나는 
무번천(無煩天) 무열천(無熱天) 선현천(善現天) 선견천(善見) 색구경천(色究竟天) 
있다
. 

이곳은 오직 청정한 성인만의 세계이므로오정거천(五淨居天)이라 한다. 

그곳 천신(天神. 곧 성자)들을 거느리는 왕을 정거천주(淨居天主)이라 함.

 

참고문헌.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원효,

『선가귀감(禪家龜鑑)』,휴정,

『불교학개론』,김동화, 보련각, 1980,

삼계,三界. 

원불교대사전,두산백과,

시공 불교사전.

 

** 또 다른 재미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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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0ezy25PUk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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