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3사 대박!!!
한국 조선 3사, 카타르서 23조원 LNG선 계약 수주, 韓 조선업, 카타르서 LNG선 100척 수주`
카타르 국영석유회사, '韓 조선 빅3'와 23조원 LNG선 계약,
우리 조선 업체들이 카타르로부터 우리 돈으로 23조 원이 넘는 LNG선 대규모 계약을 수주했습니다.
카타르가 수주하는 LNG선 규모는 100척 이상입니다.
금액으로는 카타르 화폐로 700억 리얄, 우리 돈으로 23조 6천억 원이 넘는데요.
카타르 국영 정유사인 카타르 페트롤리엄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 3와 오는 2027년까지 이런 내용의 선박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카타르 정유회사 회장이면서 에너지부 장관을 겸하고 있는 사드 셰리다 알카비 회장이 100척의 LNG 운반선을 한국에서 구매하겠다고 밝히면서 예고가 됐습니다.
카타르는 세계 최대 LNG 액화천연가스 생산국인데 오는 2027년까지 LNG 연간 생산량을 두 배 가까이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74척인 LNG 선을 향후 190척까지 120척 이상 늘릴 계획인데요.
추가로 필요한 LNG 선의 대부분을 이번에 우리 조선 업체들이 수주한 셈입니다.
우리가 중국 조선 업체들에 비해 기술적 우위에 있는 분야가 친환경 LNG 선과 얼음을 깨고 운항하는 쇄빙 LNG 선인데요.
업계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등으로부터 50~60척에 달하는 친환경 LNG 선과 러시아로부터 5척 이상의 쇄빙 LNG선 수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체 수주량에서는 중국 조선 업체들의 추격이 거세지만 수익성 높은 고부가가치선 분야에서는 우리 업체들의 경쟁력이 여전히 높다는 평가입니다.
현대·대우·삼성중공업 수주,
작년 1월 한·카타르 정상회담,
카타르 장관 '60척'에서 40척 늘어,
청와대가 4일 국내 조선 3사가 카타르가 발주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100척을 수주한 것에 대해 "이번 수주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펼친 경제외교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난해 1월 (한·카타르) 정상회담 당시 카타르는 LNG선 발주 계획을 밝혔고, 이에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우리 기업이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한 바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1월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카타르 정상회담에서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과 악수하고 있다.
윤 부대변인은 "정상회담 후 이어진 공식 오찬에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표 등이 초청돼 LNG선 세일즈전(戰)을 펼친 바 있다"며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협력을 에너지 외에 의료, ICT(정보통신기술) 등으로 확장했고, 최근 카타르에 코로나 19 관련 진단 장비 공급과 K-방역 경험 공유 등 양국 간 협력의 범위를 확대했다"고 했다.
윤 부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조선업 등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로 산업경제의 활력 회복'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2018년 12월 '제조업 활력 회복과 혁신전략'을 마련해 조선업을 비롯한 우리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타밈 빈 하마드 알 싸니 카타르 국왕은 작년 1월 방한해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LNG 수입에서 카타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당시 정상회담에서 사드 빈 셰리다 알 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최근 유조선 대표단을 한국에 파견해 LNG선 도입을 조사했다"며 "현재 카타르는 50척을 보유하고 있는데 앞으로 60척 가량을 새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선박 수주 경험이 많고 기술력에서 정평이 나있는 만큼 앞으로도 LNG선 도입에 좋은 협력 관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시 카타르는 60척을 언급했는데, 이번에 수주한 물량은 이보다 40척이 더 많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현대중·대우조선·삼성중, 23조6000억원 규모 건조 계약 따내'
"코로나19에 따른 수주 가뭄 해결…중국에 기술력 한 수 위 입증'
"러시아·모잠비크도 연내 발주 예정…추가 수주 기대감 높여'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카타르 국영 석유사 QP(카타르 페트롤리엄)가 발주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100척을 수주했다. LNG선은 1척당 가격이 평균 2300억원인 대표적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이번 계약은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이 넘는 사상 최대 규모다.
카타르는 세계 1위 LNG 수출국이다. 오는 2028년까지 LNG 생산량을 연간 7700만t에서 1억2600만t까지 늘릴 계획이다. LNG 운반선도 74척에서 190척까지 늘려 보유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카타르 LNG의 30%를 수입하고 있다.
한국 조선업계가 카타르로부터 LNG선 100척, 약 23조 6천억원 수준의 수주 계약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1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QP(카타르 페트롤리엄)는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700억리얄(약 23조 6천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계약을 맺었다.
QP는 성명을 통해 한국 조선 3사로로부터 오는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선박을 공급받는다고 밝혔다.
조선 3사 측도 "비밀 유지 합의에 따라 슬롯 계약 규모는 공개할 수 없으나, QP와 대규모 LNG선 발주 권리를 보장하는 약정서(Deed of Agreement)를 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 등과 사드 쉐리다 알카비(Saad Sherida Al-Kabbi) QP CEO 겸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1일 서울과 카타르를 화상으로 연결해 약정서 체결 기념 행사를 언택트로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의 대규모 LNG 운반선 발주는 지난 달부터 예고되고 있었다.
사드 셰리다 알카비 카타르 QP CEO도 지난 달 23일 "100척 규모의 LNG 운반선을 한국 조선사로부터 구매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도 4월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카타르 등 LNG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QP(카타르페트롤리엄)가 올해 60∼120척 규모의 LNG 운반선을 발주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힌 바 있다.
카타르로부터 100척 수주에 성공하면서 코로나19로 해외 수주가 막혔던 국내 조선업계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약정서 체결로 QP가 현재 개발 중인 대규모 가스전(노스필드(NFE), 골든패스(Golden Pass))에 투입될 LNG선 수주에도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노스필드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LNG 생산 프로젝트로 2027년부터 연간 1억 2600만톤 규모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예정이며, QP는 LNG 프로젝트 및 노후 선박 교체를 위해 발주 규모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가 카타르 국영 석유공사(QP)로부터 지난 1일 100척 이상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건조 계약을 따냈다. 총 23조6000억원 규모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업계의 극심한 수주 가뭄을 해결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의 대형 계약이다.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중국의 추격을 확실히 물리치고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증명한 것이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이번 계약으로 국내 조선 3사는 카타르 LNG 개발 프로젝트에 따른 LNG 운반선 수주전에서 중국 기업에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게 됐다. 3사는 QP의 노스필드에서 LNG 증산 프로젝트에 따라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선박을 인도할 예정이다. LNG 운반선 한 척 가격이 2200억원대임을 감안할 때 최소 103척을 수주한 것이다. 지난 4월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수주한 16척을 제외하면 QP가 향후 확보하겠다고 밝힌 LNG 운반선 전체 물량 중 최소 85%를 가져오게 된다. 앞서 QP는 LNG 증산량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최소 120척의 LNG 운반선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 조선 3사는 가격 조정을 통해 점유율을 더 늘릴 수도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후동중화가 카타르 LNG 프로젝트 관련 계약을 먼저 체결하면서 국내 시장에서는 중국과의 LNG선 경쟁 격화가 우려됐다”며 “이제 한국 조선산업 경쟁력에 대한 시장의 의심이 해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업계에서는 정부 지원을 제외하면 낮은 중국 조선사들의 경쟁력이 한계를 드러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후동중화가 먼저 계약을 따낸 것은 중국 정부가 카타르산 LNG를 대거 사들이기로 약속했기 때문”이라며 “중국 업체들의 선박 건조 능력, 납기 준수율은 여전히 많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후동중화는 이전까지 LNG 운반선을 연간 5척 이상 수주한 적이 없다. 중국 조선사들의 잦은 납기 지연도 여전하다.
최근에는 프랑스 선사 CMA-CGM이 중국 업체에 발주한 2만3000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를 세는 단위)급 초대형 LNG 추진 컨테이너선 인도가 당초 2019년 11월에서 올해 6월로 7개월가량 늦어지기도 했다. 이 선박은 당초 후동중화와 상하이와이가오조선이 수주했다가 기술력 부족을 이유로 포기하면서 건조 업체가 SCS조선과 지앙난조선으로 변경되기도 했다.
한편 카타르 이외 지역에서도 대형 LNG 프로젝트에 속도가 붙으면서 국내 업체들의 추가 수주 관측도 나온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노바텍은 북극 LNG 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 LNG선 10척을 연내 추가로 발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이 중 절반인 5척을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러시아 야말 프로젝트 당시 쇄빙 LNG선 15척을 모두 수주한 경험이 있다.
모잠비크 LNG 개발 프로젝트에서도 연내 다수 LNG선 발주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국 수출입은행이 지난달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자국 기업에 대한 지원금을 18억달러 늘렸기 때문이다. 총 16척 규모 발주가 예상되는데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절반씩 나눠 수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조선3사, 카타르 LNG선 100척 수주…中굴기 꺾을 전략은?
국내 조선 3사가 카타르 국영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으로부터 100척 이상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슬롯 계약(정식 발주 전 건조공간 확보하는 협약)을 따내자 2일 조선 업계는 “잭팟이 터졌다”는 분위기다. 한국이 기술, 품질 면에서 세계적인 LNG 운반선 강국임을 재확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방심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이 중국을 월등히 앞서고 있지만 중국도 4월 QP와 16척 슬롯계약을 맺으며 LNG 운반선 건조 능력을 과시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국 정부가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중국 조선기업들이 내수에서 건조 경험을 쌓아 한국을 바짝 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LNG 운반선 분야는 한국이 45년 앞서,
“LNG선은 한국이 아직까진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이다. 이번 기회에 한국 조선업이 얼마나 위대한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카타르 LNG 프로젝트를 따내자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실제로 업계는 “LNG선 분야는 한국이 중국에 45년 정도 앞서 있을 만큼 초격차”라고 평가한다.
업계는 4월에 중국이 LNG 운반선을 슬롯 계약한 건 사실상 대가성 수주로 파악하고 있다. 중국이 카타르산 LNG를 구매한 대가로 카타르는 중국에 배를 주문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또 LNG선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중국과 먼저 계약을 한 뒤 한국과의 협상에서 가격을 더 낮추겠다는 카타르의 전략도 있었다고 봤다. 그러나 중국이 한국보다 먼저 수주하자 업계에서는 당혹스럽다는 분위기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번 수주를 통해 LNG선 건조 실력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중국은 그동안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선박 가격을 낮춰 한국과 경쟁했지만 최근 중국 인건비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 2년간 전 세계 대형 LNG선(17만㎥ 이상 급) 발주의 90% 이상을 쓸어 담았다. 최근 5년간 전 세계 LNG선의 74%를 한국이 수주한 것도 이러한 초격차를 반증한다.
무시할 수 없는 중국의 LNG선?
업계에선 중국의 추격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산업발전포럼에서 만난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초격차로 앞서있긴 하지만 한 때 세계 1위였던 유럽 조선사들이 한국 조선 굴기에 무너졌듯 중국의 추격에도 긴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은 정부가 조선업을 전략산업으로 보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 주도로 조선소 구조조정을 하고 있고, 조선소와 선사들에 각종 금융 혜택을 주면서 수주를 따내고 있다. 화물이나 원료를 처리할 수 있는 내수시장이 있다는 것도 발주를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는 매력적이다. 선박 건조 뿐 아니라 물동량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수주가 제대로 된 LNG선 건조 실적이 없던 중국의 레퍼런스(실적 경험)를 쌓는 계기가가 될 것이다. LNG선을 만들다보면 기술과 품질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중국이 LNG 기술을 꾸준히 갈고 닦는 점도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정석주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상무는 “한국은 지난 10년간 조선업 불황을 겪으면서 기초 체력이 바닥났다. 반면 중국은 자국 물량 등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 주도권을 확보했다”며 “한국이 중국에 발목 잡히지 않으려면 LNG선 핵심원천 기술 확보, 친환경 스마트 선박 구축에 힘써야 하고 양질의 조선 인력을 확충하고 노사 갈등을 줄이려는 노력도 해야한다”라고 지적했다.
한국 조선업 기술력의 승리, 카타르 LNG선 수주,
카타르 LNG선 23兆 쾌거'‥외교+기술의 합작품!
지난해부터 거론되어온 카타르의 100척 이상 규모의 LNG선 수주가 한국 조선소로 향하는 것이 가시화되고 있다. 한국 조선소들의 대규모 LNG선 수주 움직임은 기술력의 승리로 볼 수 있으며 금융지원을 받는 중국 조선업과 확연히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지난달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중국 정부의 금융지원으로 카타르로부터 16척의 LNG선을 수주했었다. 특히 조선소들과 건조 본계약을 체결하기 전부터 카타르 에너지 장관이 한국 조선소에 100척 이상의 LNG선을 발주할 것에 대해 구체화하는 것은 다른 선주사들의 발주 선박들로 한국 조선소들의 도크가 채워지기 전에 인도 Slot부터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LNG선은 1척당 가격이 평균 2300억원으로, 이번 계약은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이 넘는다.
한국 조선업체들이 카타르의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선 프로젝트를 따냈다. 카타르 국영 석유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1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과 LNG선 관련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화상으로 열렸다. 한국 측에서는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왼쪽부터)이, 카타르 측에서는 사드 알 카아비 카타르 에너지 장관 겸 QP 대표(화상 화면)가 협약식에 참석했다.(위사진)
文 대통령과 약속 지킨 카타르 국왕,
文대통령 국왕 만남 이후 가속도,
코로나 침체 탈출 '트리거' 역할 큰 기대,
현대重·대우조선·삼성重 막판까지 中과 경합끝에 수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한국 조선 3사가 중국과 막판까지 치열한 경합 끝에 수주한 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선 100척은 한국 조선업계의 높은 기술력과 정부의 외교 지원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해 1월 문재인 대통령과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의 정상회담 이후 '카타르 수주'를 최우선 순위에 놓고 1년 반동안 숨가쁘게 움직였다. 한국 조선업계의 LNG선 건조 기술은 중국 조선사에 7년여 앞서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선박금융 지원을 배경으로 한 추격이 무섭게 이뤄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기간 한국 정부도 든든한 지원군이 됐다. 카타르는 한국에 가장 많은 LNG를 공급하는 국가다. 원유 기준으로도 6번째 협력국이다. 특히 지난해 1월 양국의 정상회담 후 협력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돈독해졌다. 문 대통령과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국왕은 당시 비공개 회담을 진행하면서 카타르에서 진행하는 조선과 에너지, 건설, 교통과 인프라 등 여러 분야의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진출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카타르 에너지 업계의 요청이 있을때마다 한국 정부와 조선업계는 조선소의 문을 활짝 열었다. 카타르의 정부와 에너지업계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전까지 수차례 조선소를 다녀갔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 관계자들은 수출에 필요한 LNG 운반선 발주와 관련해 조선 3사를 모두 방문했다. 알 카비 카타르 에너지 담당 국무장관 역시 지난해 말 이낙연 전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정부 주요 관계자들을 만난 후 조선 3사 사장들과도 잇따라 회동했다.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상호 왕래가 어렵게 되자 대우조선해양의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지사 인력들이 현지에서 큰 조력자 역할을 했다. 한국서는 화상회의와 이메일을 통한 협의를 이어갔다. 위기도 있었다. 한국의 독무대를 예상했지만, 지난달 1차 물량(최대 16척) 수주전에서 중국 업체가 승리한 것이다. 하지만 국내 조선업계는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 기술력과 건조 규모 등에서 비롯된 자신감에서다. 물밑으론 에너지 외교 등 정부 차원의 노력도 꾸준히 병행됐다.
결과는 사상 최대 규모의 '잭팟'이었다. 당초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 방문 당시 얘기됐던 60척 규모 보다 훨씬 많은 수주를 이끌어냈다. 국내 조선 3사가 카타르 국영석유사와 100척 이상의 LNG 운반선 계약을 맺게 됐다. 카타르 국영석유사 QP는 1일(현지시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 운반선 슬롯(독ㆍ배를 만드는 공간) 예약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LNG선은 1척당 가격이 평균 2300억원으로, 이번 계약은 700억 리얄(약 23조6000억원)이 넘는다. 슬롯 예약은 정식 발주 전에 건조 공간을 확보하는 절차다. 이날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이기도 한 사드 빈 셰리다 알카비 QP 최고경영자(CEO),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내 조선 3사 대표 등이 화상으로 협약식을 열었다.
국내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로 해상 물동량이 크게 줄고 조선 발주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계 생태계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트리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러시아와 모잠비크 등 남은 LNG선 수주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한국 기업들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참고,
[삼성중공업현
[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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