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종주국 쐐기"…삼성, 신제품 공개 앞두고 '초강수' '사상 첫 국내 언팩' 초강수 둔 삼성…신작 예상 스펙 보니,출시 앞당기고, 충전단자 바꾸고,'갤Z폴드5 vs 아이폰15' 하반기 폰전쟁 승자는?
"폴더블폰 종주국 쐐기"…삼성, 신제품 공개 앞두고 '초강수'
'사상 첫 국내 언팩' 초강수 둔 삼성…신작 예상 스펙 보니,
'갤Z폴드5 vs 아이폰15' 하반기 폰전쟁 승자는?
경기 침체로 스마트폰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시장 점유율 1위 수성을 두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사상 첫 국내 언팩' 초강수 둔 삼성…신작 예상 스펙은?
세계 각국 미디어와 파트너사에게도 동시에 발송되는 영상 초대장에도 공을 들였다.
주요 구매 변수인 가격 역시 갤럭시Z폴드5의 경우 소폭 인하, 갤럭시Z플립5는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마니아' 공고한 아이폰 사용층…하반기 폰전쟁 승자는?
다만 업계에서는 갤럭시Z 시리즈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규모를 키우며 약진하고 있지만 마니아층이 공고한 아이폰의 아성을 무너뜨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점유율 과반을 차지하며 1위 왕좌를 지키고 있지만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과 1위를 두고 엎치락 뒤치락하는 형국이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조사 결과 삼성전자는 점유율 22%로 1위에 올랐다.
애플 21%, 샤오미 11%, 오포 10%, 비보 8%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당시 아이폰 신제품 출시 효과에 힘입어 애플이 25%, 삼성전자가 20%로 각각 집계됐는데 삼성전자가 1위를 재탈환한 것이다.
먼저 아이폰15 시리즈에선 화면 상단을 가리는 '노치' 디자인이 모든 모델에서 사라지고, 배터리 용량이 전작보다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삼성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0%에 가까운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10~20대 젊은층 사이에서는 점유율이 과반 이하로 애플에 밀리고 있다.
반도체 감산효과 기대…"삼성, 하반기 兆단위 이익 회복할 것"
바닥 찍은 삼성전자…2분기 영업이익 6000억,
반도체 2분기 연속 적자냈지만,
시장 전망보다 선방…"최악 지나"
D램·낸드 가격 하락세 둔화되고,
AI 서버용 수요 급증도 긍정적,
60兆 달하는 글로벌 재고는 변수,
반도체 상반기 적자 ‘8.5조’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발표했다.“삼성 반도체 4분기 흑자 전환”
주력 사업인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바닥을 지나고 있다’는 진단이 힘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따라 HBM 수요가 큰 폭으로 늘고 있는 것도 삼성전자의 실적 개선을 앞당길 전망이다.
여기에 최신 규격 제품인 DDR5 D램 가격도 하반기에 크게 반등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재용 직접 나섰다… 삼성전자 미래 먹거리 '차량용 반도체'
[머니S리포트-불황 극복 열쇠 '차량용 반도체'] 2025년 차량용 메모리 1위 달성 4총력,
국내외 반도체 업체들의 올해 2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뛰어넘으면서 업황 반등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재용 직접 나섰다… 삼성전자 미래 먹거리 '차량용 반도체'
대기업부터 중소·중견기업까지… 차량용 반도체 '각축전'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시장 패권을 잡기 위한 전략에 고삐를 죄고 있다.
커지는 차량용 반도체, 3년 뒤 122조원 규모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따르면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평균 200~300개의 반도체가 탑재되는 반면 전기차에는 1000개, 자율주행차에는 2000개 이상이 탑재된다.
삼성전자의 판단도 다르지 않다.
삼성전자는 201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 첫 진입한 이후 빠르게 사업을 확대해 왔다.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선 2018년 자동차용 반도체 프로세서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와 이미지 센서 브랜드 '아이소셀 오토'를 출시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6월 현대차 차량에 프리미엄 IVI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배경에도 이 회장의 네트워크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양사는 2025년 공급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지난 5월엔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에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차량용 반도체 협력 방안을 직접 논의했다.
당시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이 회장이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별도 미팅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던 만큼 삼성전자가 자율주행 등 차량용 반도체 확대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이 회장은 지난해 12월 인천 영종도 소재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과 만났다.
이 회장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고객사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태블릿·노트북도 접는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폴더블 생태계 확장, 대중화 이끌 것"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 경험) 사업부장(사장)은 2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국내 기자 간담회를 열고 삼성 갤럭시 폴더블 제품의 청사진을 밝혔다.
노 사장은 "삼성 폴더블은 전 세계 누적 판매량 3000만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가 티핑 포인트"라고 했다.
이어 "태블릿, 노트북으로 폴더블 카테고리를 확대하겠다"며 "원천 기술과 핵심 노하우를 발전시킨 삼성전자가 폴더블 혁신을 이어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부연했다.
폴더블 시장의 확장은 '예정된 수순'이라고 강조했다.
노 사장은 "5년 내로 폴더블 수요가 연간 판매 수량 1억대를 기록할 것"이라며 "이는 자체 조사가 아니라 여러 조사기관 분석의 평균치를 참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폴더블 시장이 더 이상 세분화 시장이 아니라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한 축으로 성장 중이라고 말했다.
노 사장은 "많은 기업이 진입하고 있는데 폴더블 제품이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니치마켓이었다면 많은 사업체가 들어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노 사장은 "새로운 카테고리가 확장되려면 생태계가 중요하다"며 "대화면부터 폴더블 최적화 경험을 서포트할 수 있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들까지 완비돼야 정착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폴더블폰이 5세대에 걸쳐서 많은 노력을 했고 운영체제(OS)까지 공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혁신은 삼성전자만의 힘으로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 사장은 "제조사나 특정 소비자만의 혁신은 유지될 수 없고 소비자에게 직접 가치를 전달하는 '의미 있는 혁신'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많은 시장 소비자분들 폴더블에 대한 요구와 요청을 듣고 있고 실제 사용 패턴 연구도 많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노 사장은 "한국 시장이 핵심 기술에 민감하고 IT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한국 시장 특성들도 감안해 보면 계층별 편차가 큰 게 사실"이라며 "글로벌 관점으로 보면 삼성 제품에 대한 계층별 선호도 차이가 한국 시장만큼 급격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최근 노력을 통해 젊은 층 선호도도 조금씩 올라가고 있는데 이런 노력들이 글로벌로 확산된다면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 시장에 대해선 현지 맞춤 전략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노 사장은 "중국 만의 사용성, 지역 서비스 콘텐츠를 서비스 제품에 최적화시키고 이를 중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연구소들이 전략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혁신팀도 만들고 체력 보강 작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며 "갤럭시 인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경쟁자들이 많아지는 상황에 대해선 선두 사업자로서 혁신을 주도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사장은 "어떤 특정한 카테고리를 처음 운영할 때는 시장 점유율이 높지만, 오픈 생태계가 돼 참여자들이 늘어나면 점유율이 떨어지는 게 당연한 현상"이라며 "폴더블 시장 선도자로서 핵심 기술을 통해 위상을 유지하고 폴더블 혁신을 이끌어나가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선 글로벌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선행 개발과 접목해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들고 사용성 부분에서 협력사들과 소통해서 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하는 게 단순하지만 빠른 길"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의 폴더블 자신감 "국내 3대중 1대 폴더블로"
삼성전자가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Z플립·폴드5'를 필두로 폴더블폰 대세화에 속도를 낸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갤럭시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 20%를 갤럭시Z 시리즈로 채우겠다는 목표다.
특히 폴더블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내 시장에서는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는 포부까지 내세웠다.
국내 판매 3대 중 1대 '폴더블'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 사업부장(사장)은 28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앞세워 올해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며 "올해 글로벌 갤럭시Z 판매 비중은 전체 갤럭시 플래그십의 20%를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를 폴더블폰 대세화 달성의 중요 시기로 보고 있다.
노 사장은 "삼성 폴더블 제품은 올해 누적 판매량이 3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돼, 올해는 폴더블 대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플립·폴드5가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성장에 준하는 정도의 성장을 거두길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폴더블폰 시장 규모가 1860만대로, 작년 대비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Z플립·폴드4 출시 당시 판매량 목표치였던 1000만대에 약간 못 미친 판매를 기록했는데, 이를 감안하면 올해는 약 1400만대 수준의 판매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국내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한국은 과거 노트 시리즈에 대한 수용도가 가장 높았을 뿐 아니라, 폴더블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다.
지난해 갤럭시 폴더블폰 판매는 이미 예전 노트 판매량에 근접했고, 올해는 노트 판매량을 넘어설 전망이다.
노 사장은 "올해는 국내를 포함 많은 국가에서 폴더블 판매 수량이 과거 한 해 동안 판매됐던 갤럭시 노트의 판매량을 넘어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갤럭시 언팩(공개 행사)을 개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노 사장은 첫 국내 언팩 개최 이유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의 폴더블에 대한 믿음과 애정이 큰 역할을 했다"며 "한국은 폴더블 제품 보급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삼성전자가 한국에서 출발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여러 상징성과 의미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문화·기술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많은 해외 미디어와 인플루언스가 한국을 직접 방문하길 원하는 것을 듣고 한국에서 언팩 개최를 결정했다"며 "현재까지 반응을 봤을 때 한국에서 언팩을 개최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어려운 시장 환경, '제품력'으로 이겨낸다,
삼성전자가 현재 처한 상황은 녹록지 않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76.9%로 압도적 1위지만,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최근 화웨이, 오포 등 중국 업체들을 비롯해 구글까지 폴더블폰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서다.
이에 대해 노 사장은 "처음 카테고리를 만들어 운영할 때는 시장 점유율이 높다가 점차 시장에 많은 플레이어가 뛰어들면서 점유율이 떨어지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폴더블 시장 선도자로서 메이저 플레이어의 위상과 위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폴더블 시장 혁신을 선두하겠다는 것은 약속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노 사장의 자신감은 이번 신제품의 완성도에서 비롯됐다.
이날 노 사장은 새롭게 출시한 폴더블 시리즈에 대한 강한 자신감과 자부심을 내비쳤다.
그는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Z 플립5와 갤럭시Z 폴드5는 5세대를 이어온 폴더블 혁신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서 모두 최고의 혁신을 거뒀다"며 "타협 없는 유연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춰, 혁신적인 폴더블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 공개한 갤럭시탭S9 시리즈는 프리미엄 태블릿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고 업그레이드된 엔터테인먼트와 생산성을 선사할 것"이라며 "갤럭시워치6 시리즈는 원형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고도화된 삼성헬스 서비스로 사용자들에게 더 건강한 내일을 제공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당초 이번 신제품에서 처음 지원할 것으로 기대됐던 방진 기능에 대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 사장은 "방진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폴더블 특성상 유동성 부품이 많아 방진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며 "처음 폴더블폰을 출시했을 때 방수 기능을 제공하지 못했지만, 추후 삼성전자가 최초로 방수 기능을 적용하며 폴더블폰의 새 기준을 마련한 바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MZ세대·중국시장' 산 넘을까?
삼성전자는 이번 폴더블 제품 출시를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의 연령별·지역별 판매·선호도 격차도 극복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젊은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갤럭시Z플립5를 통해 아이폰 선호도가 높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사로잡겠다는 의지다.
최근 한국갤럽이 스마트폰 사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18~29세의 아이폰 이용률은 65%로 지난해보다 13%P(포인트) 상승했다.
노 사장은 "갤럭시의 큰 방향성이 글로벌 전 지역의 전 계층으로부터 사랑받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낮음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특히 한국 시장은 핵심 기술에 민감하고 IT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 특성이 있어 연령별 편차가 큰 것이 사실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발표한 갤럭시Z 플립5는 젊은 층이 좋아할 수 있는 제품군"이라며 "젊은 층에서 많이 사용하는 핵심 기능과 앱 등을 분석해 최적화를 가속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과제 중 하나인 중국·인도 시장 공략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 1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대 초반에 머물렀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20% 점유율로 1위지만 비보, 오포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추격이 매서운 형국이다.
노 사장은 "현재 제품 경쟁력 강화, 로컬 콘텐츠와의 최적화 작업 등 중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 체력을 보강하는 작업을 활발히 하고 있다"며 "작년 대비 분기별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지만 아직 시작 단계라 경쟁력 강화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보고, 투자를 지속하고 판매 채널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지난 2021년 말 '중국사업혁신팀'을 새로 신설하고 전사 차원의 중국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인도 시장에 대해서는 "인도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중에서도 폴더블폰의 성장률이 높은 편"이라며 "인도 시장에 맞는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10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노 사장은 "폴더블 카테고리는 스마트폰에 머물지 않고 태블릿, 노트북 등 다른 카테고리로도 확대되며 계속 발전할 것"이라며 "폴더블 카테고리의 선구자로서 많은 원천 기술과 핵심 노하우를 오랜 시간 발전시켜온 삼성전자가 앞으로도 폴더블 혁신을 계속 이끌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