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롯 2' 강혜연, "오래 노래 하고파"
암흑기 이겨내고 재도약 "대한민국에서 '와따' 되고 싶어요"
짧은 연예계 생활에 많은 굴곡을 거쳤다.
두 번 아이돌 그룹을 탈퇴하고 앞으로의 길을 고민하던 중 만난 트로트는 가수 강혜연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이젠 주현미, 장윤정을 롤모델로 삼고 정진한다.
지난해 방송된 TV조선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트롯 2'에서 강혜연은 다람쥐를 연상케 하는 귀여운 외모와 간드러진 창법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마스터 오디션부터 올 하트로 기분 좋은 스타트를 끊은 그는 '불나비' '물레야' '왔구나 왔어' 등 무대마다 성장을 보였고 함께하는 팀원들과도 순조로운 호흡을 보이며 극찬을 자아냈다.
강혜연의 최종 순위는 전체 8위. 7위부터는 TOP 7 안에 들어 결승에 들어갈 수 있으나 안타깝게도 8위로 여정을 마쳤다.
결승을 앞두고 탈락해 많은 아쉬움이 남았으나 이젠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트로트계에 한 획을 그을 예정이다.
아이돌에서 트로트 가수로, '미스트롯 2'를 선택한 이유
강혜연은 EXID에서 짧게 활동하고 베스티 멤버로 활약했다.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해 고심 끝에 활동을 접었다.
많은 아이돌이 선택하는 배우 전향도 잠깐 고려하긴 했으나, 연기는 자신의 길이 아니라는 판단에 트로트 가수 활동을 시작했다.
2019년 첫 방송을 시작한 '미스트롯' 당시부터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그는 당시에도 '미스트롯' 출연을 권유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스스로 준비하지 못했다는 판단에 실력을 갈고닦은 다음 '미스트롯 2'에 출연을 하게 됐다.
"코로나가 터지고 시기가 길어지면서 설 무대가 없어졌다.
행사도 없어지고 방송 나가기도 힘들어지니 더 이상 도망치면 안 된다는 판단에 경연을 나가기로 했다.
트로트가 유행처럼 퍼지고, 더 치열해진 시장에서 강혜연을 알릴 방법을 고심하다 유튜브에 도전했는데 유튜브도 한계가 있더라.
많은 고민 끝에 '미스트롯 2'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
중년 시청자를 잡아야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선 전통 트로트가 많은 인기를 끈다.
전통 트로트보다는 세미트로트에 특화돼 있었던 그는 자신의 강점을 연구하고, 선배들의 영상과 노래를 찾아보며 공부를 거듭했다.
강혜연은 "일제강점기 시대 노래까지 공부했다"라고 밝혔다.
"트로트 잘하는 분이 워낙 많지 않나. 그분들과 겨뤘을 때의 강점이 무엇일지, 높은 순위까지 가려면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슈가 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다.
전 세미트로트를 주로 해서 전통 트로트를 주로 공부했다.
세미트로트는 경연에 약한 느낌이 있기 때문.
강혜연을 아이돌 출신으로 알고 계시니 아이돌 출신 트로트 가수도 이런 전통 트로트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이미자, 주현미, 남인수 등 선배님들의 자료를 찾아보며 공부했다.
진정성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창법과 발성도 바꿨다."
'미스트롯 2' 출연을 결심하고 준결승 안에 들겠다는 목표로 임했다.
강혜연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많은 것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무대를 준비했다.
'미스트롯 2'를 마친 지 꽤 시간을 보낸 그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지난날을 돌아봤다.
"준결승 멤버 안에 들겠다는 목표와 많은 사람에게 강혜연이라는 가수를 알려드리고 싶었다.
많은 분이 강혜연이라는 가수를 인식할 수 있도록. 그리고 준결승에 들면 콘서트를 할 수 있지 않나.(웃음) 막상 준결승 멤버가 되니 욕심이 났지만 아쉽게 떨어져서 속상했다.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이 좋아서 목표한 것보다 많은 것을 이룬 것 같다.“
"매일 자책하고 채찍질…정체성 혼란도 겪었죠"
많은 것을 준비하고 오른 무대였지만, 쟁쟁한 오디션 참가자들 사이에선 주눅이 들었다.
일대일 데스매치에서 가장 많이 무너지고 자책을 했다.
어색함과 긴장을 숨기려 환하게 짓고 있던 표정은 오히려 긴장을 숨기는 장치가 됐다.
"일대일 데스매치가 제일 힘들었다. 나름대로 반전 보이스라고 생각했는데 더 반전인 친구들이 많더라. 그때부터 다른 사람들이랑 비교를 많이 했다.
다들 성장하는데 나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하는 것 같고, 자책과 채찍질도 많이 했다.
내가 과연 나비 언니를 이기고 올라갈 수 있을지 자신도 없었고. 엄청나게 긴장하고 무대에 올라갔던 기억이 난다. 어색함을 숨기려고 많이 웃었는데 막상 TV로 보니 티가 안 나더라.
'물레야' 무대를 제일 걱정했는데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그 무대로 팬이 됐다는 분들이 많으셔서 좋다."
아이돌 출신 트로트 가수라는 이미지를 벗기 위해 전통 트로트를 많이 연습했지만, 이미지는 쉽게 벗겨지지 않았다.
특히나 귀여운 외모는 아이돌 같은 상큼한 이미지를 배가시켰다.
이로 인해 정체성 혼란을 겪었으나 다른 방면에서는 또 다른 강점이 되기도 했다.
"아이돌 이미지를 벗으려고 전통 트로트를 도전했는데 이미지가 쉽게 벗겨지지 않았다.
실력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아이돌 이미지의 연장선인 것 같았다.
끝나고 나니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들더라. 베스티 활동했을 때는 평범한 멤버였다.
트로트 장르로 오니 상큼하고 발랄함으로 승부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무기로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강혜연은 결승을 앞두고 고배를 마셔야 했다.
한 등수 차이로 아쉽게 준결승에 그친 그는 처음엔 속상함에 많은 눈물을 흘리고 순위를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했다고 털어놨다.
아이돌 그룹 활동부터 좀처럼 쉽게 풀리지 않는다는 생각에 더욱 상심했다.
"결과가 발표된 당일에는 힘든 것들이 쏟아지면서 대기실에서 30분을 울었던 것 같다.
준비한 무대를 다 보여드리지 못했다는 생각에 눈물이 나더라. 펑펑 울고 나니 진정이 됐지만, 일주일 정도 다시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왜 잘 안 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고, 한 계단 올라가려고 하면 고꾸라지는 일이 반복되니 힘들었다.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뒤 앞으로 뭘 해야 할지 생각이 바로잡혔다.“
"지금 할 수 있는 무대 보여드릴게요"
두 번의 아이돌 생활을 거쳐 지금까지 8년의 세월이 흘렀다.
베스티 공백기에는 스스로 '암흑기'라고 부르고, 다른 일을 잠깐 생각했던 시기에도 다시 가수의 길을 가겠다고 결심할 만큼 노래를 포기하지 않고 정진하는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자주 한다. 팬들이 노래를 불러달라고 할 때마다 너무 좋다.
사람들한테 노래를 불러주고 '역시 음색이 좋다'는 말을 들을 때면 행복하다.
주변 친구들도 그런 제 모습을 보고 '정말 행복해하는 것 같다'는 말을 들을 때도 희열감이 느껴진다.
아마 이런 게 제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강혜연은 지난 2018년 발매한 '왔다야'로 다시 활동 재개를 알리면서 세미트로트와 어울리는 나이, 이미지로 지금 부를 수 있는 곡들을 부르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4월 발매되는 정규앨범과 함께 활발한 활동을 예고했다.
"지금 할 수 있는 음악을 해보고 싶다.
그게 세미트로트인 것 같고. 전통 트로트는 조금 더 연륜과 농익은 느낌이 들 때 할 수 있지 않을까.(웃음)
오는 4월에 정규앨범이 나오고 그걸 위주로 활동을 할 것 같다.
코로나가 끝나면 작은 공연이라도 해보고 싶다."
트로트로 한 획을 긋겠다고 심기일전한 강혜연은 "히트곡이 많은 가수"를 꿈꾼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에서 '와따'가 되고픈, 그런 수식어를 가진 가수가 되겠다고 결심했다.
"베스티 활동 당시 해외 팬이 많았다.
다른 친구들보다는 트로트를 알리는 데 조금 유리하지 않을까.
외국 팬들은 K-POP에 주로 관심이 있지 않나. 제가 K-POP과 트로트의 중간인 노래를 들려드리면 해외 팬 유입에 힘쓸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면 히트곡이 많아야겠지. 장윤정, 주현미, 김연자, 이미자 선배님처럼 많은 히트곡으로 오랫동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
강혜연/ 내일은 미스트롯2
상위 문서: 강혜연 Kang Hye-Yeon
내일은 미스트롯2의 참가자
내일은 미스트롯2 (2021)
TV CHOSUN 예능
출생 1990년12월 8일(31세) (2020년 기준)
직업 트롯가수
닉네임 아이돌은 잊어주세요
개요/ 예선/ 마스터 오디션/ 본선 1차 팀미션/ 본선 2차 (1:1 데스매치)/ 본선 3차 (메들리 팀 미션)/ 준결승전 (레전드 미션)
1라운드 (개인전 대결)/ 2라운드 (1:1 한 곡 미션) 양지은 VS 강혜연
개요
2020년 12월 17일부터 방송되는 내일은 미스트롯2 현역부 B조로 참가한 강혜연의 행적을 분리시킨 문서.
예선
예선 참가자 영상
내가 바보야 / 진성 원곡
마스터 오디션
진성의 '나는 바보야'를 불러 올하트를 받으며 원곡자를 비롯해 모든 마스터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경연 직후 해맑은 미소와 함께 장윤정의 시그니처 멘트도 따라하는 모습을 보여줘 다음 라운드를 더 기대하게끔 만들었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은 미스트롯2/방영 목록/예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본선 1차 팀미션
불나비 / 장윤정 원곡
찐이량 (현역부 B조) 댄스트로트 윤태화, 하이량, 강혜연, 별사랑, 연예진
자세한 내용은 내일은 미스트롯2/방영 목록/본선 1차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예상과는 달리 본선 1차 팀미션에서는 예선 진 윤태화를 비롯한 대부분의 멤버들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3하트에 그치고 말았다.
그나마 본인은 별사랑과 함께 팀내에서 호평을 받으며 다음 라운드 진출에 성공했다.
본선 2차 (1:1 데스매치)
물레야 / 김지애 원곡
나비 vs 강혜연
대결 상대로 나비를 지목했고, 김지애의 '물레야'를 열창하며 선공을 펼쳤다.
그 결과는 강혜연이 6표를 받아 5표를 얻은 나비를 1표 차이로 꺾고 승을 거뒀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은 미스트롯2/방영 목록/본선 2차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본선 3차 (메들리 팀 미션)
본선 3차전 무대 영상
아카시아 / 서지오 원곡
평행선 / 문희옥 원곡 가사
빈잔 / 남진 원곡
대박날 테다 / 장민호 원곡 가사
일 나겠네 / 태진아 원곡
엉덩이 / 바나나걸 원곡
자세한 내용은 내일은 미스트롯2/방영 목록/본선 3차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별사랑, 성민지, 은가은, 허찬미 '뽕가네'로 팀 경연에 참여하였다. 1라운드 팀 대결에서 '일 나겠네'(태진아), '아카시아'(서지오), '평행선'(문희옥), '빈잔'(남진), '엉덩이'(바나나걸), '대박날 테다'(장민호)로 무대를 꾸며 1200점 만점에 1186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어 1위를 차지하나, 2라운드 에이스 대결 이후 팀 순위가 2위로 밀려나 탈락 위기에 처하게 되고, 경연 후 마스터 회의를 거쳐 추가 합격자로 선정되었다.
준결승전 (레전드 미션)
준결승전의 최대 피해자
본선 3차 경연 이후 준결승전을 위하여 3주동안 개인곡 및 1:1 한 곡 미션 듀엣곡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하필이면 듀엣곡 파트너가 이 사람… 준결승 녹화를 20시간 앞두고 3주간 호흡을 맞춰 온 파트너가 하차하면서 마스터 긴급 회의를 거쳐 새로운 파트너로 양지은이 합류하고, 다시 제로 베이스 상태에서 20시간 동안 새로운 파트너와 합을 맞추면서 처음부터 무대를 준비해야 하는, 추가합격 당사자 못지않은 고난을 겪어야 했다.
결국 결승 진출 마지노선인 7위 자리를 은가은에게 간발의 차이로 내주면서 경연을 마감해야 했다.
다만, 실력의 부재가 아닌 파트너의 하차라는 돌발상황과 불운이 겹치면서 탈락한 것이기 때문에, TOP 7 못지않게 TV 조선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경연이 끝난 이후 미스 레인보우에서는 윤태화와 함께 전국 콘서트 고정 멤버가 된 것을 비롯하여 뽕숭아학당, 내 딸 하자 등등 미스트롯2 파생 예능에는 모두 출연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은 미스트롯2/ 방영 목록/ 준결승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라운드 (개인전 대결)
1차 경연 : 출전자 강혜연
선곡명 (원곡자) 왔구나 왔어 장윤정 원곡 장윤정 마스터 점수902점
가사
1: 왔구나 왔어요~왔구나 왔어요~
왔어왔어요 사랑이 왔어요 매일같이 오는 사람 아니예요
여기왔어요 내앞에 왔어요 오~ 정말 잡고 싶어요
왔어왔어요 드디어 왔어요 내일이면 떠날지도 모르는걸
오늘이 아니면 놓칠지몰라 오~ 당장 잡아 볼까요~
사랑은 늘 예고없이 찾아온대요
첫눈에난 반해버렸죠 어떡하면 내사람 만들까 오오~
왔구나 오 니가 왔어 오래 기다렸던 나의 사랑이다 오오~
왔구나 오 니가 왔어 나의 이마음을 훔쳐 버렸구나 오오~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아아~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아아~
2: 이사랑을 놓친다면 후회할껄요
이리저리 둘러보아도 이런남자 찾을수 없어요 오오~
왔구나 오 니가 왔어 오래 기다렸던 나의 사랑이다 오오~
왔구나 오 니가 왔어 나의 이마음을 훔쳐 버렸구나 오오~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오오~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오오~
왔구나 내안에 왔어 내게 빠졌구나 나의 사랑이다 오오~
왔구나 내안에 왔어 완전 빠졌구나 나의 남자로다 오오~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오오~
어허허어야 왔구나 왔어요 오오~
준결승전 레전드 미션에서 장윤정 레전드의 '왔구나 왔어'를 선곡해 사랑스러운 무대를 꾸몄다.
하지만 선곡이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는데, 조영수는 "소화력은 좋았지만 굵은 발성이 장점인데 이번엔 사라져서 아쉬웠다.
반주에 비해서 가사가 잘 안 들린 아쉬움이 있다."
장윤정은 "표정에 비해서 목소리가 애교가 덜한 것 같다. 과감하게 더 귀엽게 애교스럽게 갔어도 됐을 뻔 했다."라고 평했다.
그리고 마스터 점수 총 1000점 중에서 902점을 받았고, 1라운드 대결 결과, 1483.2점을 받아 7위에 올랐다.
강혜연은 이후 한 인터뷰에서 "선곡할 때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
제가 원래 아이돌을 했었고, 처음 앨범을 낸 것도 세미 트로트였다.
준결승 때 '마지막 무대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내가 잘하는 걸 해야 될지, 경연용으로 감정을 호소하는 곡을 해야 될지 너무 고민이 많았다.
그러다 제 이미지와 어울리는 '왔구나 왔어'를 선곡하면 많은 분들이 좋은 이미지로 기억해 줄 거라 생각했다.
'나는 세미 트로트 가수니까 내가 잘하는 걸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 선곡을 하게 됐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
2차 경연
강혜연 승 180점
VS
양지은 패 120점
사랑타령 / 태진아 원곡
양지은 vs 강혜연
태진아 레전드의 '사랑타령'을 선곡했고, 양지은과 급하게 맞춘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찰떡 호흡을 뽐내며 구성진 목소리로 완성도 높은 무대를 보여줬다.
무대를 본 조영수는 "강혜연 씨한테 놀란건, 양지은 씨가 성량은 더 센데 혜연 씨가 본인파트에서 그루브, 박자감이 밀리지 않고 지금까지보다 가장 트로트스럽게 불러서 누구를 고를지 끝까지 고민했다"고 칭찬했다.
투표 결과, 마스터 점수는 강혜연이 총 300점 중 180점을 얻어 승리하였다.
1라운드 총점 1483.2점에 2라운드 마스터 점수 180점, 언택트 관객 평가단 점수 64.8점을 받아 총 1728점으로 최종 8위로 아쉽게 결승행에는 실패했다.
이후 2021년 3월 4일 미스 레인보우 멤버로 결승전 축하 무대에 올랐다.
#TV조선 #미스 #미스트롯 2' 강혜연 #오래 노래 하고파 #2018년 발매한 '왔다야'로 다시 활동 재개를 알리면서 세미트로트와 어울리는 나이 #이미지로 지금 부를 수 있는 곡들을 부르고 싶다고 밝혔다 #오는 4월 발매되는 정규앨범 #암흑기 이겨내고 재도약 #대한민국에서 '와따' 되고 싶어 #짧은 연예계 생활에 많은 굴곡을 거쳤다 #두 번 아이돌 그룹을 탈퇴하고 #앞으로의 길을 고민하던 중 만난 트로트 #가수 강혜연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주현미 #장윤정을 롤모델로 삼고 정진한다 #지난해 방송된 #TV조선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트롯 2'에서 강혜연 #다람쥐를 연상케 하는 귀여운 외모 #간드러진 창법 #시청자들의 관심 #마스터 오디션부터 #올 하트 #기분 좋은 스타트를 끊은 #불나비 #물레야 #왔구나 왔어 #무대마다 성장을 보였고 #함께하는 팀원 #순조로운 호흡을 보이며 극찬을 자아냈다 #강혜연의 최종 순위는 전체 8위 # 7위부터는 TOP 7 안에 들어 결승에 #결승을 앞두고 탈락해 많은 아쉬움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트로트계에 한 획을 그을 예정 #불나비 #장윤정 원곡 #찐이량 #현역부 B조 #댄스트로트 #윤태화 #하이량 #강혜연 #별사랑 #연예진 #내일은 미스트롯2 #방영 목록 #본선 1차전 #문서를 참고 #본선 1차 팀미션 #예선 진 윤태화 #대부분의 멤버들 #불안한 모습 #본인은 별사랑과 함께 팀내에서 호평을 받으며 다음 라운드 진출에 성공했다 #본선 2차 (1:1 데스매치 #조용수 #방송된 TV조선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트롯 2 #강혜연은 다람쥐를 연상케 하는 귀여운 외모 #간드러진 창법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마스터 오디션부터 #올 하트로 기분 좋은 스타트를 끊은 그는 #불나비 #물레야 #왔구나 왔어 #무대마다 성장을 보였고 #함께하는 팀원들과도 순조로운 호흡을 보이며 극찬을 자아냈다 #강혜연의 최종 순위는 전체 8위 #7위부터는 TOP 7 #이후 2021년 3월 4일 미스 레인보우 멤버로 결승전 축하 무대에 올랐다 #언택트 관객 평가단 점수
'유명인, 연예인,모델,(미인.남, 일반인), 이슈된?국내,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쿵푸 스타의 안타까운 현재 근항 !? 이연걸 (리롄제 | 李连杰 | 李陽中 | Jet Li) (0) | 2021.05.02 |
---|---|
가수 나태주" (0) | 2021.04.10 |
기업인 정주영, (0) | 2021.03.27 |
흥미 돋는 연예, 올해의 예능인 유재석 , (0) | 2020.12.31 |
만나고 싶은 연예인, (0) | 2020.12.14 |